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상품(서비스)기획 프로세스 (WHY-WHAT-HOW TO-BENEFIT-상생과 공생)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상품기획 프로세스

 

우리는 모두 Irrational한 존재이다. 반면에 일이라는 것은 Rational Professionalism이 필요하다. 그래서인지 많은 소상공인들은 인간의 감정보다 목표의 달성이 상위개념이라는 착각을 하고는 한다. 그러다보니 누군가가 왜 필요로 하고, 그들이 원하는 상품을 최적화시켜 제공하고, 그것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에 대한 프로세스를 무시하고 스펙에 집착해 상품을 제작하고, 효과 없는 마케팅을 난발하고는 한다. WHY-WHAT-HOW TO-BENEFIT과 이를 통한 상생과 공생으로 이루어진 상품기획프로세스는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가장 중요한 전략중 하나이자 모든 프로젝트의 기본이다.

 

 

<그림 3> 상품기획 프로세스

 

1) WHY

 

 

 

 

 

인간이 가지고 있는 근본적 욕구(Needs)와 관련이 깊은 개념이다.

WHY에는 두 가지 종류의 WHY가 있다.

나와 관련된 WHY - 많은 사람들이 창업을 통해 무엇을 얻을 것인지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지 않는다. 단순히 가계를 열면 돈을 벌 수 있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은 제품과 서비스의 질을 약화시키는 가장 큰 원인이다. 또한 이 생각이 적립되지 않으면 일을 하는 재미를 느낄 수 없어 일의 효율이 낮아진다.

잠재 고객과 관련된 WHY - 단순히 내가 해야 하는 이유를 찾아서 창업을 하거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사람은 아마추어다.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기본적으로 사회적 관점에서의 가치창출을 목적으로 한다. 시장조사를 통해 지금의 Trend를 파악하고, 사람들이 이것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심층적인 고민을 해야한다.

 

2) WHAT

 

 

 

인간이 가지고 있는 구체적 욕구(Wants)와 관련이 깊은 개념이다.

왜 필요한지에 대한 고민이 끝났으면, 무엇을 만들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새로운 것에 대한 근본적 욕구를 느끼는 것은 조사를 통해 해결되지만, 구체적 욕구는 STP와 같은 전략을 통해 분석하고, 그 분석 결과를 토대로 새로운 것을 만드는 창작(創作)의 개념이다.

 

3) HOW TO

 

 

 

인간이 가지고 있는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는 개념이다.

WHYWHAT이 기획(企劃)의 개념이라면 HOW TO는 계획(計劃)의 개념이다. 마케팅믹스(4P - Price, Produce, Place, Promotion) 전략을 통해 아이디어를 현실화 시키는 작업을 해야 하며, 이 때 정확하고 실천가능한 일정을 만들어야 한다.

 

4) BENEFIT

 

 

고객의 욕구를 해결한 대가로 무엇을 얼마나 얻을 것인가에 대한 확실한 계획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대부분의 소상공인들이 매출에만 신경 쓰지만 그보다는 원가절감을 통한 이익이 중요하며, 잠재적인 이득과, 미래가치까지 계산해야 한다.

 

5) 상생(相生)과 공생(共生)

 

 

 

21세기가 도래하며 격차를 확대하는 발전이 아니라 격차를 줄이는 발전을 의미하는 상생과 공생이 주목받고 있다. 음양오행설이나 노자의 도덕경에도 나오는, 함께 공존하면서 살아간다는 뜻의 상생(相生)”이라는 단어는 소상공인창업의 개념에도 적용된다. 고객, 경쟁업체, 지역단체와의 공생과 상생을 생각하는 작업을 통해 이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하며,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고민을 통해 기업이미지를 높여 미래에 수익을 기대하는 넓은 시야의 전략을 짜는 과정이다. 이러한 개념을 상품기획 프로세스에 잘녹인다면 미래에 사업을 확장하거나,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협업을 할 때 조금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티스토리 툴바